트렌드리포트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소셜미디어 통계 2019
2019. 01. 04. 20:18
비즈니스 마케팅에서 소셜미디어 예산은
향후 5년 간 20% 이상 증가할 것이다.
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한 지표는 마케터들의 중요한 관심사이며,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소스입니다.
비즈니스 및 광고에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CMO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말 마케팅 예산의 12% 정도가 소셜미디어에서 사용되었고, 이 비율은 향후 5년 동안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18세에서 29세 사이의 성인 88%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2000년 이후 출생 세대(밀레니얼 세대)는 구매결정을 위해 소셜미디어에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같은 새로운 도구가 전년 대비 광고지출이 세자리 수 증가한 것을 근거로 들 수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소셜미디어 통계에 이어 2019년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주요 통계를 알려드립니다.
페이스북
반면, 동영상 파급력은 유투브를 육박하고 있다.
- 페이스북의 사용자는 22.7억명 정도이며, DAU(일간 활성 사용자)는 약 15억명입니다.
- 페이스북 사용자의 70%이상은 페이스북 이용에 일평균 20 분 이상을 소비합니다.
- 페이스북 콘텐츠 이용시간은 데스크탑이 2.5초, 모바일은 1.7초입니다.
- 모바일 접속자의 동영상 시청 확률이 5배 더 높습니다.
- 동영상 콘텐츠는 다른 유형의 콘텐츠보다 89.5% 더 공유됩니다.
- 유투브 링크 보다 페이스북에 직접 올린 동영상의 도달율이 10배나 높습니다.
- 자막이 있는 동영상의 조회수가 12% 정도 더 높습니다.
- 페이스북 라이브는 2017년 대비 50% 증가했습니다.
- 페이스북 라이브는 일반적인 동영상보다 3배이상 시청률이 높습니다.
- 전체 페이스북 사용자의 32%가 매달 50억건 이상의 댓글을 남깁니다.
- 페이스북 이용자의 91.3%가 하나 이상의 브랜드 페이지를 팔로우 하고 있습니다.
- 5천만개 이상의 기업이 자신의 이름으로 페이지를 운영 중 입니다.
- 페이스북 사용자의 39%는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누릅니다.
- 페이스북의 성별 비율은 여48: 남52 입니다.
- 페이스북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중 26%가 제품을 구매 한다고 합니다.
- 페이스북의 광고 수익은 북미지역이 그 외 지역의 수입보다 높습니다.
- 2018년 3분기 기준 페이스북 사용자 당 평균 매출은 6.09달러입니다.
인기브랜드
인스타그램
- 2018년 6월 기준, 인스타그램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은 10 억명 이며, DAU(일간 활성 사용자) 5억명입니다.
- 인스타그램 스토리 DAU는 3억명이며, 전년 대비 20 % 증가했습니다.
- 일일 평균 42억 회의 "좋아요"가 생성되며, 한 게시물의 평균 좋아요 개수는 1,261개 입니다.
- 인스타그램 게시물 중 85%가 사진으로 게재된 피드입니다.
- 인스타그램 라이브는 일 1억명 이상의 사용자가 시청하거나 공유합니다.
-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페이스북 팔로워보다 58배 더 높은 참여를 합니다.
- 동영상 게시물은 이미지보다 참여율이 38% 높습니다.
- 매일 3억명의 사용자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이용합니다.
- 인스타그램은 휴일보다 평일의 이용률이 높습니다.
- 인스타그램 게시글의 70%는 사용자에게 노출 되지 않습니다.
- 세계 100대 브랜드 중 90%가 인스타그램 계정을 갖고 있으며, 미국 패션브랜드 96%가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 중 입니다.
- 2018년 말 기준, 브랜드 계정에 대한 참여는 페이스북보다 10배, 트위터보다 84배 높습니다.
- 비즈니스 계정의 58%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이용합니다.
- 2억명 이상이 매일 하나 이상의 비즈니스 프로필에 방문합니다.
- 2019년 기업 후원을 받을 인플루언서는 약 3천2백만명 정도로 예상합니다.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은 스폰서 게시물에 대해 최대 10만달러까지 청구합니다.
- 사용자당 인스타그램 평균 이용 시간은 15분입니다. 미국의 경우, 최대 55분까지 이용한다고 합니다.
- 인스타그램 게시글의 70%는 사용자에게 노출 되지 않습니다.
인기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트위터
- 2017년 발표 기준 일일 트윗 개수는 5억개 이상이며, 트위터에서는 수억개 일꺼라고 언급했습니다.
- 58%의 트위터 이용자는 모바일로 접속합니다.
- 트위터는 약 3억2천만개의 활성계정과 13억개 이상의 계정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 활성계정 중 매일 1억명이 활동 중이며, 트윗의 80%는 모바일에서 생성됩니다.
- 트위터 이용자의 성별비율은 여36:남64라고 합니다.
- 65세 이상의 트위터 사용 인구는 전체 사용자 중 8%입니다.
- 기업 계정 중 92%는 일 2회 이상 트윗을 올리고, 19%는 10회 이상 트윗을 올립니다.
- 이미지를 포함한 트윗은 참여도가 5배 높습니다.
- 동영상을 포함한 트윗은 이미지를 포함한 트윗보다 참여도가 6배 높습니다.
- 브랜드 팔로워의 72%는 브랜드를 구매할 의사를 보입니다.
- 트위터 이용자당 평균 5개 기업을 팔로우 합니다.
- 트위터 이용자의 80%는 트윗에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언급합니다.
- 트위터를 CS에 도입한 회사의 고객만족도가 19% 향상 되었습니다.
- 트위터 광고는 페이스북보다 6배 비싸지만 클릭율은 페이스북보다 8~24배 이상 높습니다.
- 프로모션에 대한 트윗은 오프라인 판매를 최대 29%까지 증가시켰습니다.
- 67%의 사용자가 트위터 내의 광고 영상에 거부감이 없습니다.
- 93%의 사용자가 모바일로 트위터 영상을 시청합니다.
인기 브랜드와 팔로워
번역, 요약, 편집 : 태그라이브 전략기획팀 (https://www.taglive.net)
참고자료
(1) 243 Social Media Marketing Statistics to Prep You For 2019
(2) 36 surprising social media statistics you should know in 2019
(3) 50 Social Media Statistics to Guide Social Media Managers Into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