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리포트
인스타그램 가짜 인플루언서 걸러내는 법

2018. 1. 19. 17:14
인스타그램 가짜 인플루언서 걸러내는 법 메인 이미지

지난 2017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10억 달러 이상이 소비되었다는 것을 아시나요?

타켓 고객을 끌어 모으는 영향력 있는 사람, 즉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을 높이는 좋은 마케팅의 일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브랜드 광고, 마케팅에서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계약 하고자 하는 인플루언서가 정말 인스타그램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것이 아닐까요?

요새는 봇 또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팔로워/좋아요 수는 작위적으로 올릴 수 있고, '팔로워'와 '좋아요'를 싼 값으로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에서는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스타그램 '가짜' 인플루언서를 걸러내고 '진짜'를 발견할 수 있을까요?
이것을 확인하는 4가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팁1 : 팔로우 비율을 확인한다.

팁1 설명 이미지 영향력 있는 사람은 전체 팔로워의 1~ 5%를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로워가 15,000명인데 팔로잉이 5,000명이라면 인위적인 방법으로 팔로워를 늘린 인플루언서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팁2 : Follower 참여 비율 확인

팁2 설명 이미지 기술적으로 참여도는 "참여:노출수"에 의해 계산되지만, 노출 데이터는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가 다음과 비교하여 "얼마나 많은 좋아요 및 댓글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게시물 중 최소 10개를 확인하고 평균 참여도를 확인합니다.
댓글 및 좋아요 수가 팔로워 대비 2~3%의 참여율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물론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해당 게시물이 모든 팔로워에게 공개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 수치는 일반적인 지침일 뿐입니다.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은 모든 의견이 동등하게 작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great post!" 및 "love this" 와 같은 댓글은 종종 댓글로봇의 결과 일 수 있습니다.
참여율이 4~6%의 비율이면 우수한데, 10~20%대의 참여율은 바이러스 성으로 간주됩니다.


#팁3 : 인스타그램 계정의 수명을 살펴보세요.

팁3 설명 이미지 인스타그램에서 얼마나 오래 활동했다는 것은 해당 계정이 합법적이고 그 팔로워수가 진짜인지를 판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은 수년간 무보수로 열심히 노력하여 헌신적이고 충성스런 성향의 사람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일부 틈새 주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팔로워들의 참여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아는 영향력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올린 포스트를 신뢰하고 브랜드에도 동일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팁4 : 콘텐츠의 품질 확인

팁4 설명 이미지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이 "좋아요" 하는 것은 주간적이지만, 브랜드 세계에 있다면 그것을 볼 때 품질을 알아야합니다.
팔로워 크기와 관계 없이 영향력있는 사람의 콘텐츠의 질이 나쁜 경우, 다른 사람을 찾으세요.

100% 정확할 수 는 없지만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할때 참고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포스트는 https://later.com/blog/find-instagram-influencers/ 의 내용을 발췌 번역하였습니다.

번역, 편집 : 태그라이브 전략기획팀 (https://www.tagliv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