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6가지

2019.12.02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6가지
비즈니스에 있어서 모든 디지털 마케팅 지표와 채널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가장 높은 전환을 발생시키는 수익과 채널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는 주요 트렌드를 알아야 합니다.
기업과 브랜드의 리드 생성 및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6가지"를 전망해 봅니다.

1. 여전히 페이스북 그리고 인스타그램

'누가 요새도 페이스북을 해?'
페이스북
2019 년 10월 기준, 전 세계적으로 Facebook은 24억 명 이상의 월 활성 사용자(MAU)를 보유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게다가 자회사 앱인 WhatsApp (16억명), Messenger (13억 명) 및 Instagram (1억 명) 등이 10위권 내에 포진 돼 있습니다.
페이스북 MAU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은 Facebook 및 Instagram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지속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플랫폼의 마케팅 전략은 챗봇, 비디오 마케팅 및 영향력 마케팅과 같은 다른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와 결합될 때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2. 챗봇

2019 년 3월, Salesforce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AI 챗봇 사용은 향후 18개월 동안 136% 증가 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챗봇
챗봇은 문제점이 상담원에게 전달되기 전에 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초기 정보를 수집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복잡한 문제에 좀 더 집중할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고객 지원 향상 이외에도 챗봇은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고 전환율을 개선하며 고객 평생 가치를 높이는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3.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비디오 콘텐츠는 매우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도구입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비디오 인터뷰, 자습서 및 제품 데모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참여를 높이며 전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Animoto가 조사한 전문 마케팅 및 중소 기업 중 76.5 %는 비디오 마케팅이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절반 이상이 비디오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했습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YouTube의 십대 구독자의 70%가 유명인보다 유튜버를 더 신뢰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브랜드 인지도, 도달 범위 및 전환을 개선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이미 팔로어와 신뢰 수준을 설정하고 더 자주 청중과 소통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YouTube의 십대 구독자의 70%가 유명인보다 유튜버를 더 신뢰하며, 구독자 10명 중 6 명은 좋아하는 유튜버의 구매 조언을 따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Instagram에서 특히 인기가 있으며, 2020년에는 전 세계 시장이 거의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콘텐츠의 힘은 강하다.

콘텐츠는 SEO, 유료 광고, 인바운드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같은 모든 마케팅 전략에서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컨텐츠 유형은 비디오에서 인포그래픽, 팟캐스트, 이메일, 사례 연구 및 블로그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콘텐츠가 눈에 띄고 전환률을 높이려면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서 얻는 이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환율을 추적하여 가장 높은 수익이나 리드를 생성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 또는 채널을 파악해야 합니다.

6. 음성 검색

음성 검색은 더 이상 유행이 아닙니다.
네이버 음성검색
미국의 음성 상거래 판매량은 2017년 18억 달러로 2022년까지 4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지역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음성 검색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음성 검색을 위한 사이트 최적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 글, 번역, 편집 : 태그라이브 전략기획팀 (https://www.taglive.net)

이 글은 Top digital marketing metrics for your business in 2020 (https://awario.com/blog/digital-marketing-metrics-business-2020/)의 내용을 발췌 번역해 국내 실정에 맞춰 편집한 글입니다.